아래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란 무엇인가
증여세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재산을 받을 때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그렇다면 이 증여세는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 것일까요? 증여란 목적이나 형식에 관계없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유형 또는 무형의 재산이나 이익을 타인에게 무상으로 이전하거나 타인의 재산가치를 증가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 경우 재산을 받는 사람은 이익(소득)을 얻은 것으로 간주되어 소득세 과세 대상이 됩니다. 유증과 상속증여는 제외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와 세율
증여세의 면제한도와 세율은 증여를 받는 사람의 관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배우자 간 증여의 경우 10년간 최대 6억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자녀가 부모에게 증여하는 경우 한도는 5천만 원이며, 증여 당시 자녀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최대 2천만 원까지만 비과세됩니다. 그 외 친족 간 증여의 경우 한도는 1천만 원입니다. 모든 경우에는 10년 누적 한도가 적용됩니다.
증여세 계산법
증여세는 누진세율로 계산됩니다. 증여하는 금액이 많을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증여하는 금액에 따라 세율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증여세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계산기를 통해 정확한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 및 납부 방법
아래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 바로가기
증여세 신고는 세무서에 신고하는 방법과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방국세청 방문 시에는 신고서 작성 후 수증자의 주소지 관할 지방국세청에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만, 증여를 받는 사람이 비거주자이거나 주소 및 거소가 불분명한 경우, 신탁재산을 증여하는 경우에는 증여자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증여세 환급 방법
증여세 환급은 가산세가 부과된 경우에 가능하며, 가산세는 신고 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부과됩니다. 신고 기한은 증여를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납부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신고 기한을 지키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증여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세금 확인과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여 소중한 재산을 증여받거나 증여할 때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시다.